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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code provides a unique number for every character,
no matter what the platform,
no matter what the program,
no matter what the language.
위에 설명되어 있는대로다.
유니코드란?
unicode는 모든 문자에 index를 줘 놓은 것이다. 더 이상도 아니고, 더 이하도 아니다.
이 index를 code point라고 부르는데, 그냥 index라고 칭하도록 하자.
'A'라는 글자는 0x0041 이라는 index를 가진다.
'a'라는 글자는 0x0061 이라는 index를 가진다.
'가'라는 글자는 0xac00 이라는 index를 가진다.
( 더 많은 글자와 index를 보려면 http://www.unicode.org/charts/ 를 참고하자 )
표현방법
저렇게 정해져 있는 index를 표시하는 방법에는 UTF와 UCS두가지 종류가 있다.
( UTF - Unicode Transformation Format , UCS - Universal Character Set )
UCS
UCS는 몇바이트로 index를 표현할 수 있느냐를 나타낸다.
즉 UCS-2는 2byte로 index를 나타낼꺼고 UCS-4는 4byte를 이용해서 index를 나타낼거라는거다.
UTF
UTF는 몇 비트단위로사용해서 index를 나타낼것인가를 말한다.
UTF-8은 8bit씩 늘려가며 index를 나타낼꺼라는거고,
UTF-16은 16bit씩 index를 나타낼꺼고, UTF-32는 32bit씩 index를 나타낼꺼라는거다.
( 실상 UTF-16과 UCS-2는 같다고 볼 수 있다. 마찬가지로 UTF-32와 UCS-4도 마찬가지다. )
UTF-16
원래 처음에 unicode의 index는 2byte로 나타낼 수 있었다.
그랬는데, unicode 가 버젼업되어 4.0이 나왔을때에는 0x10FFFF 까지의 index가 생겼다.
처음에는 UTF-16으로 모든 문자를 나타낼 수 있었으나,
( 2byte로 표현할 수 있는 index를 가진 문자 목록을 BMP Basic Multilingual Plane 라고 부른다. )
유니코드 4.0이 나오면서, 2byte로는 0x10FFFF 같은 값을 가리킬 수 없게 되었다.
그래서 UTF-16으로는 BMP에 있는 문자들은 2byte로 처리하고,
BMP보다 더 높은 index를 가지는 놈들은 4byte로 처리 한다.
문자 index 0x0000 부터 0xFFFF 까지는 2byte로 처리 하고
문자 index 0x10000 부터 0x1FFFF 까지는 4byte로 처리 된다.
UTF-32
UTF-32는 기본적으로 4byte를 사용하기 때문에, 위와 같은 짓을 하지 않아도 된다.
UTF-8
영어권에 있는 사람들은 UTF-16을 쓰면 손해다.
모든 영어는 1byte만 있으면 256개를 표현할 수 있으므로, 모든 문자를 넣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온게 UTF-8이다.
영어권은 1byte로 표현하고, 그것보다 높은 index를 가지는것은 2byte 혹은 3byte 혹은 4byte ..
요렇게 늘려 가면서 쓰도록 되어 있다.
UTF-8은 8비트를 사용하여 매직 U+ 넘버를 기억공간에 저장함으로서 영어권의 수많은 0으로 사용되는 저장공간의 낭비를 막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인 영어텍스트(예, a-z, A-Z, digits 0-9, etc.) 는 1바이트로 인코딩됩니다. 바꾸어 말하면 7-bits ASCII는 UTF-8의 서브셋으로 취급될 수 있습니다.
16진최소 16진최대 이진수표현(UTF-8)
00000000 0000007F 0vvvvvvv
00000080 000007FF 110vvvvv 10vvvvvv
00000800 0000FFFF 1110vvvv 10vvvvvv 10vvvvvv
00010000 001FFFFF 11110vvv 10vvvvvv 10vvvvvv 10vvvvvv
00200000 03FFFFFF 111110vv 10vvvvvv 10vvvvvv 10vvvvvv 10vvvvvv
UTF8은 현재 다양한 플랫폼(Windows, Linux, Unix, Mac OS)이 접속하는 인터넷환경에서 de facto standard(사실상의 표준)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는 UTF-16, 32와 비교해서 자원의 낭비를 줄여서 효율적이기 때문만은 아닙니다. UTF-8에는 큰 장점이 있는데, endianness 인코딩으로 little endian, big endian의 구분이 없습니다. 그래서 이 기종간의 데이터 교환을 위해 현재 가장 선호되는 인코딩입니다.
서로간의 변환
UTF-8, UTF-16, UTF-32, UCS-2, UCS-4 는
모두 unicode의 문자 index를 나타내기 위한 방법이기 때문에,
서로간의 변환은 당연히 잘 된다.
글자처리
우리가 글자 "가"를 쓴다고 해 보자. 글자 "가"는 1글자이다.
그러므로 "가"를 나타내는 index가 있다. 물론 "나"를 나타내는 index도 있다.
한글로 표현할 수 있는 글자는 매우 많다.
그 많은 글자 모두에게 index를 줄 수가 없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모든 글자에 index를 준다고 해도,
시간이 지나서 새로운 글자가 추가 되어 index가 모자르게 된다면 어떻게 할것인가?
그래서 유니코드는 완전한 글자를 제공해 주기도 하지만,
글자를 조립할 수 있도록 조립가능한 글자를 제공해 준다.
다시 "가"를 쓴다고 해 보다.
"가"라는 글자는 1개이지만, 실제로는 초성 "ㄱ"과 중성"ㅏ" 가 합쳐져서 만들어진 글자이다.
그러므로 "가"를 표현하는 방법은 완성된 글자 "가"0xAC00가 될 수도 있고,
초성"ㄱ"과 중성"ㅏ"를 조립한 "가"0x1100,0x1161 로 나타낼 수도 있다.
( 초성 "ㄱ"은 0x1100 - HANGUL CHOSEONG KIYEOK )
( 중성 "ㅏ"는 0x1161 - HANGUL JUNGSEON A )
이를 조합할 수 있게 해 주는 index는 1100 부터 있다.
( Hangul Jamo - Korean combining alphabet - http://www.unicode.org/charts/PDF/U1100.pdf )
이는 비단 한글뿐만 아니라,
일본어 역시 완성된 글자가 있기도 하고, 조합할 수 있게도 되어 있다.
영어 역시 그렇다. 영어에서 무슨 글자를 조합하냐 라고 말하겠지만,
이력서를 나타내는 Résumé 의 경우에는 e 와 ' 의 조합으로 이루어 질 수도 있다.
출처: http://ggaman.com/tt/896
유니코드 용어의 이해
유니코드 관련 문서를 읽다보면 가장 많이 마주치는 용어들이
UCS2, UCS4, UTF8, UTF16, UTF32 등과 같은 단어들입니다.
기본언어판, BMP (Basic Mulitilingual Plane)
유니코드의 첫 65,536개의 코드를 의미합니다.
언어판, Plane (256x256 즉 65,536 개씩의 코드 묶음)
유니코드에서는 현재 17개의 언어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두 그룹 00에 포함됩니다.
언어판 그룹, Group (256개씩의 언어판을 묶어 하나의 그룹)
유니코드의 17개 언어판은 모두 Group 00에 있습니다.
유니코드는 17개의 언어판에 한정되어 정의됩니다.
반면 ISO 표준(UCS-4)에서는 모두 128개의 언어판 그룹이 정의될 수 있습니다.
1 Plane = 65,536 code points
1 Group = 256 planes = 256x65,536 = 16,777,216 code points
UCS-4 = 128 groups = 128x16,777,216 = 2,147,483,648 code points
인코딩, Encoding (문자집합을 표현하는 방식)
유니코드는 코드체계 또는 문자집합을 명명하는 것이며 이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UTF-8, UTF-16, UTF-32 등과 같은 인코딩이 필요합니다.
UCS-2: Universal Character Set 2(octets)
좀더 정확하게는 Universal Multipe-Octet Coded Character Set 2입니다.
ISO/IEC 10646의 용어로 BMP의 65,536 코드를 정의하며, 2바이트로 표현됩니다.
1개의 언어판, 즉 BMP만이 이에 해당합니다.
UCS-2는 인코딩 방법이 아니며 문자코드 자체입니다.
인코딩으로 봐도 무방하겠군요. 여기서 octet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는데 이 용어는
ISO쪽에서 사용하는 용어로, 유니코드 진영에서 사용하는 바이트와 같은 뜻입니다
UCS-4: Universal Character Set 4(octets)
ISO/IEC 10646의 용어로 4바이트로 표현됩니다.
모두 128개의 언어판 그룹, 즉 128*256 언어판 = 32,768 언어판을 정의합니다.
이는 대략 231 = 2,147,483,648개의 코드에 해당합니다.
UCS-4는 인코딩 방법이 아니며 문자코드 자체입니다.
UTF-8: UCS Transformation Format, 8-bit form
Unicode 표준의 인코딩 방식중의 하나입니다.
표준에서는 17개 언어판의 문자만을 표현할 수 있으나 기술적으로는
UCS-4 전영역의 문자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문자에 따라 1 ~ 4(또는 6) 바이트로 표현됩니다.
UTF-16: UCS Transformation Format, 16-bit form
유니코드 3.0에서는 16을 16비트로 해석한 것이 아니라,
그룹 00의 16개 언어판이라고 써 놓았군요.
UTF-32의 32가 32비트를 지칭하므로 통일성을 위해 16비트로 이해하시는 게 좋습니다.
16비트로 표현한다는 점에서는 UCS-2와 흡사하지만 대행문자영역(Surrogates)을
이용하여 16개의 보충 언어판 코드를 표현할 수 있는 인코딩입니다.
대행문자영역 2개로 16개의 보충 언어판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UCS-2에서는 65536개의 코드만을 정의할 수 있으나 UTF-16에서는
1백만여자를 더 표현할 수 있습니다.
UTF-32: UCS Transformation Format, 32-bit form
32비트 즉 4바이트로 각 문자를 표현합니다.
이점에서 UCS-4와 동일하지만 17개의 언어판만을 정의한다는 점에서는
UCS-4의 부분집합으로 간주하면 됩니다. UCS-4와 동일하나
0x00000000 ~ 0x0010FFFF 범위만을 문자코드로 간주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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